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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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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애희를 부탁해

조회 16,600

관리자 2009-08-27 15:49

작가애희
2005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이전의 ‘―되기, To be ~’ 프로젝트의 또 다른 버전으로, 작가 스스로가 ‘무엇이-되기’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긴 시간을 필요로 했던 작업이었다. 그 출발은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된 어떤 로망으로의 이행이라고도 볼 수 있다.
[…] 나에게는 다수의 각기 다른 보살핌으로 인해 다른 경험, 다른 감각, 다른 신체적 리듬을 수행하고 체험하며 어떻게 적응하고 감응-변용 되는가가 중요했다. 마찬가지로 내 시선이 아닌 그들의 시선으로 주체가 이동된 관찰자료, 증거물을 받는 이유도 내 의식, 내 시선으로부터의 분리가 가능하여야지만 그들로부터 ‘탈주체적’으로 길들여짐을 체험하고 의식의 변화를 꿈꾸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어찌 보면 작가의 ‘애정결핍 충족 욕구’에서 시작한 이 작업에 있어서 그들은 단순히 그들의 일상적 경험에 동참케 했을지 모르겠으나 그 과정은 쉽사리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의 사건과 감흥들이 파생되는, 상호적 관계가 얽히고설킨 잠재태로 작용한다. 또한 새로운 감흥의 교감장소가 된다. 펫 이나 어린 아이에 대한 애착은 완구류에 대한 소유감이나 집착과는 다르며, 그 밖에 생활에 요긴한 공산품인 차나 악기 같은 것을 소유하는 것과도 다르다. 그 상호작용은 매우 복잡하여 그 관계자체로서가 중요하다.
- 「애희를 부탁해(―되기 프로젝트 중 애물되기)에 대한 작가노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