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엠.알.프렉탈 3D 생명체

조회 16,424

관리자 2009-08-27 15:51

작가안광준
나는 디지털 코드로 이루어진 가상현실 공간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인지하고 디지털 가상공간의 조형적 표현에 관해 연구하게 되었다. 여기서 디지털 가상공간은 전통적 실제공간과 별개의 공간이 아니라 서로 상호보완하며 발전적인 관계를 맺는 공간이다. 본 작품에서는 실제적인 전시에서의 활용을 위하여 전시용 하드웨어 개발과 콘텐츠 제작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탐구하였다.
혼합현실기법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공간과 가상공간을 정합시키는 기술이다. 실물 오브제와 가상오브제는 동일한 공간에 존재하며 관람자에게 새로운 시각적 공간체험을 제공한다. 전시장의 실물 오브제 주위로 빛으로 이루어진 프랙탈 3D 객체(프랙탈 3D 가상생명체)들이 날아다닌다. 꿈에서 상상할 수 있었던 환각 저 너머의 세계를 혼합현실 기법을 통하여 현실 속에 구현시킨다. 아울러 우리가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의 영역을 디지털 기술을 통하여 확장시킨다.
-「작가노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