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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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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도로건설인부Ⅲ

조회 15,361

관리자 2009-08-27 15:51

작가크리티 아로라
크리티 아로라는 회화, 조각, 영화, 사진과 같은 다양한 장르의 기법을 이용해 정체성과 유랑(exile)의 문제를 고찰한다. 그녀의 이야기는 날카로운 사회적, 정치적 논평을 전달하는 사람들의 이미지와 결합한 역사와 기억에 그 원천을 두고 있다. 크리티 아로라의 사진작품은 1947년 인도와 파키스탄의 분리로 인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도록 강요 받았던, 결코 치유되지 않을 상처에 대해 이야기한다. <도로 건설인부 Road Builders> 시리즈는 고향을 잃고 유랑하는 사람들,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에 마지막 전쟁이 일어났던 자무와 카시미르 지역의 히말라야 산맥에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고용된 비하리 노동자들에게 헌정되었다.
이 시리즈는 조상대대로 살았던 고향을 향한 작가의 여행으로 시작된다. 작가에게 도로건설인부는 하나의 은유적 창조물이다. “이들은 고독과 어둠을 분리의 느낌, 공포의 환영과 결합시킨다. 이들은 새로운 연계를 창조하며 본능적인 혼돈 사이를 연결하는 교량을 건설하는 용맹한 전사들이다. 용기와 공포, 고뇌와 희망, 죽음과 재생과 같은 양극단의 경험이 그들의 존재 속에 기록된다. 그러므로 그들 주변의 인물과 풍경은 현존하는 창조와 파괴라는 양극단 사이의 순환에 관한 인간의 경험을 표현한 상징물들이다.”
- F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