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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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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흔적기관-“아이쿠!:알타미라 동굴로 다시 기어들려구?”

조회 15,977

관리자 2009-08-27 15:53

작가배종헌
나의 작업은 개인의 일상적 경험을 사회적 맥락으로 확장시키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다. 보잘것없는 일상의 사물들을 문화사적 의미로 재해석하거나, 늘 접하는 자연현상들로부터 철학적 의미를 새롭게 통찰하거나, 산업화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 나아가 자본주의 분열증에 관한 문제의식 등을 은유적으로 역설해왔다. 이러한 작업들은 개개의 주제군에 따른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흔적기관. 일반적 의미는 ‘쓸모없게 되어 흔적만 남아 있는 생물의 기관’을 말한다. 물론 이 작업에서 진화론적 입장을 견지하려는 것은 아니다. 흔적은 이유를 가진 것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미술관에서 작품이 아닌 흔적을 본다는 것은 미술관을 전혀 다른 시각으로 보게 한다. 여간해선 잘 보이지 않는 그것들을 들여다보기 위해 작은 장치를 했다. 망원경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망원경은 아니다. 어떤 얼룩과 홈과 대리석문양들에서 적확한 것들을 향한 표식이자 무의미한 텍스트를 간직한 원통에 불과하다. 원통을 통해 관망되는 흔적은 그 글자와 조응하여 상상 속에서 살아가는 기관이 된다.

-「<흔적기관에 대한 Vestigial organs 작가노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