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설립자

조회 16,304

관리자 2009-08-27 15:55

작가조나단 버거
조나단 버거의 작품은 조각, 드로잉, 건축, 설치, 퍼포먼스, 디자인, 철학, 전시기획 등의 분야를 포괄한다. 그의 작품은 개인과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열망을 표현하고자 한 건축물의 권력에 의존한다. 이러한 측면은 일련의 대서사적인 설치작품을 제작하는 출발점이 되었다. 조나단 버거는 느슨하나마 과거, 현재, 미래를 암시하는 정신적 공간을 창조함으로써, 우리가 기존의 세계를 경험하는 방법과 힘의 논리, 역사, 희망에 대한 우리 자신의 이해를 위해 경험한 것들간의 관계사이의 대화에 개입한다. 그의 방대하고 수공적이며 확장주의적인 환경과 설치작품은 제국의 기념비적인 전성기, 역사의 폐허, 그리고 가능성이나 미래를 상상하기 위한 공간 사이의 관계를 다룬다.
비엔날레에 출품된 조나단 버거의 실사모형(배경을 그린 막 앞에 여러 모형을 배치해 상황이나 장면을 구성하는 것: 역주) 설치작품인 <무제 Untitled>는 기념비적인 건축 프로젝트의 건설현장을 묘사하며 동시에 고대 유럽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사적 시기를 참조하여 제작되었다. 빛을 반사하는 황금색 금속으로 제작된 모형 건축 비계(飛階)는 검은 석탄을 파낸 듯한 토대나, 그을음이 잔뜩 묻은 듯한 바닥을 둘러싸고 있다. 건설현장은 현대의 강렬한 투광조명의 복제품과 구분되는 일련의 모형전등에 의해 빛을 밝히고 있다. 이 설치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사물에 명백히 드러난 정교한 건축법은 웅대한 야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보이지 않는 노동에 대해 설명한다. 새로운 현장은 관람객들로 하여금 이러한 공간에 내재된 부와 빈곤 사이의 관계 속을 항해하도록 요구한다.
-MD. with M.C.,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