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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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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명상(들어가는 방들)

조회 18,243

관리자 2009-08-27 15:56

작가로스 블레크너
로스 블레크너는 섬세한 평면 작업을 통해 상실, 슬픔, 에이즈, 자연의 증식 등에 대한 아름다움의 역할을 탐색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은 세포단계에서의 변이적 이미지처럼 보이거나, 마치 움직이는 듯한 사물의 흘끗 비친 모습처럼 보이기도 하며, 꽃이나 새 등 덧없는 미에 대한 은유적 표현으로 보이기도 한다. 희미하고 뿌연 회화 표면은 주제를 보다 빈약한 것으로 보이게 한다. 고리모양의 형태를 이룬 꽃을 통해 단백질 분자의 사슬구조를 표현한 작품 <유전 Inheritance>(2003)에서와 같이, 그는 종종 또 다른 의미의 층위를 작품에 부가한다.
<적은 양 Small count>(1980(과 같은 작품에서 인광으로 빛나는 부동하는 생명체, 혹은 별이 빛나는 하늘처럼 보이는 것은 에이즈로 인해 급격히 감소한 백혈구이다. 정반대 쪽에서 당기는 것처럼 보이는 힘은 로스 블레크너 작품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의 캔버스 바탕색은 파란색 혹은 검정색 같은 어두운 색조로 칠해져 있지만, 대상이나 추상적 이미지는 종종 밝은 빛 속에서 어둠을 두드러지게 보이게 한다. 로스 블레크너는 하나의 시리즈를 마친 후 다음 작품에서는 정반대의 관점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오랜 작품활동을 통해 그는 구상과 추상 사이에서 탁월한 작품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MD. with M.C.,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