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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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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머리가 없는 사회

조회 16,071

관리자 2009-08-27 15:57

작가제스 브랜스포드
제스 브랜스포드는 공간 자체를 기술적 도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붕괴시킴으로써, 주변 공간과 사물과의 관계를 재조명한다. 비선형적인 우주론에 관한 그의 관심은 시간과 공간의 경계 흐리기와 같은 개념을 강조하며, 언뜻 보기에 분리되어 있는 듯 하지만 사실상 일종의 창조적 연금술을 통해 연관을 맺고 있는 역사적 상징들과 일치한다. 가령 <유토피아/거울 Utopia/Mirror>(2003-2005)이라는 작품은 높고 견고해 뚫고 들어갈 수 없을 것 같은 성곽으로 둘러싸인 중세도시와, 감시와 침투의 상징으로 그 도시 위를 선회하는 인공위성을 보여준다. 또한 이 작품은 천문학, 중세, 초자연적인 힘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보여주며 현대의 기술적 신비주의와 인터넷을 연관시킨다.
제스 브랜스포드는 이번 비엔날레에서 고대와 미래의 심리적 공간을 표현한 두 점의 벽화를 전시한다. 이 벽화들은 일시성에 대한 보다 유동적인 이해를 위해 과거-현재-미래에 관한 상식적인 개념을 붕괴시키려는 작가의 의도를 담고 있다. 이 작업은 관람객들의 신체상태와 시공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불러일으키고, 작가가 종종 꿈이나 사고의 진보와 연관시키는 무시간성의 개념을 조명하게 될 것이다.
-MD. with M.C.,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