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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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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무제

조회 15,963

관리자 2009-08-27 15:57

작가바르다 카이바노
바르다 카이바노의 작업은 회화의 죽음과 재탄생이라는 논쟁의 소지가 많은 주제와 무관하게, 그 자체의 세세한 사건, 존재와의 일상적 투쟁에 집중하는 듯하다. 추측컨대 그녀는 작품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회의(懷疑)’를 통해 부단히 창작에 열중할 수 있었을 것이다. 미술관과 화랑에서의 전시를 통해 자신의 길을 모색하는 작가들의 경우 어느 정도 ‘기성화되었다’고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겐 전체적인 안정감이 결여되어 있다.
화면에 가해진 색채는 이내 표면을 덮고 있는 염료 속으로 스며든다. 흔적들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거의 지워지고, 완성도 높은 회화적 표현을 남기려 하지도, 또 남길 수도 없는 더러운 손자국들이 화면곳곳에 드러난다. 바르다 카이바노의 전작품에서, 우리는 그녀가 창조한 우주에서 일정불변의 요소가 영속적이며 생기 있게 유동하는 듯 여러 화면을 옮겨 다니며 문제와 해답을 제시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