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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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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변이 0608-1(좌), 변이 0608-2(우)

조회 16,230

관리자 2009-08-27 15:58

작가정혜진
현대사회는 많은 갈등과 문제점을 앓고 있다. 빈부격차, 생태파괴, 핵 전쟁 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이런 반세기 가까이 우리와 동거동락 해온 문제점들이 이제는 너무나 당연시돼지면서 무관심에 가까운 우리들의 우유부단함에 “보이지않는 현실”을 나는 상징적으로 작품에 담으려 했다.
나는 이러한 현실을 상기하며 ‘조화와 부조화, 순진함과 도회성, 상징과 대조’ 등을 통해 보이지 않는 현실을 실체화 시키려고 했으며, 그 속에 인간 창조 때부터 변치 않는 가장 기본적인 본질(잠재성)을 강조하고자 했다. 나는 이 본질의 실체로 숨겨진 잠재성을 기호화하고 형상화하였다. 작업에서 잠재성을 현대사회의 복합적 문제의 키로 등장시켜, 상상으로만 기다리는 유토피아를 향한 희망을 암시 하려고 한다.
-「작가노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