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슈바르츠발트의 통나무

조회 16,284

관리자 2009-08-27 16:00

작가스티븐 클레이든
스티븐 클레이든의 조각, 회화, 그리고 영화는 문화의 반사실적 조건과 역사적으로 더욱 유명해졌을 수 있는 인물들에 대한 밀도 있는 탐색을 보여준다. 그의 작품은 오거스트 피트 리버스나 제임스 조지 프레이저 경과 같은 19세기와 20세기 인류학자들의 분류학적 방법을 원용하여 계층화된 허구로서 과거와 미래를 제시한다. 이 결과 그는 우리와 비슷한 세계에서 온 민족지학적 오브제와 유사한 작품들을 미니멀리즘과 빅토리아 미술관의 시각적 언어를 조합하는 방식으로 보여준다.
선반 형태의 조각작품 <추락하는 종달새(레다를 위한 준비) A Lark Descending(Preparations for Leda)>(2008)의 상층부에는 제우스의 고전적인 흉상이 있으며, 그의 얼굴에서는 부리가 자라고 있다. 그는 동물모습으로 가장 파렴치한 방법으로 레다를 유혹하고 있다. (레다는 스파르타 왕의 아내였으나 백조의 모습으로 변한 제우스의 유혹에 빠져 헬렌을 낳았다: 역주) (작가 스티븐 클레이든에게 새는 탐욕스런 이기심의 상징이다.) 흉상 옆에는 도자기로 재현해 만든 철재 막대가 놓여있다. 이는 모더니스트들의 남근적 상징을 연약하고 쓸모 없는 예술작품으로 변화시킨 형태이다. 선반의 아래 쪽에는 제도공이 사용하는 도구들이 꺾쇠에 걸려 있고, 마치 똬리를 튼 뱀과 같은 노란색 호스가 놓여있으며, 소중한 유물인 듯한 그다지 크지 않은 합판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스티븐 클레이든의 모든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이 작품은 무엇이 가치 있는 것인지, 또한 그러한 결정들이 드러내는 권력관계는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