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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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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태동

조회 16,405

관리자 2009-08-27 16:01

작가수 드 비어
수 드 비어의 사진, 비디오, 설치작품 등에는 공포영화의 비정상적이고 폭력적이며 잔학한 도상들이 등장하며, 이것들이 10대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논쟁이 내포되어 있다. 그녀의 영화에서, 사회에 대해 실망하고, 음울하며, 상처받기 쉬운 10대, 테러리스트, 살인자 그리고 소외된 젊은 여성들은 문화의 어두운 구석에서 수집된 도상들에 사로잡혀있다. 수 드 비어는 자신의 사진작품에서 일상을 그린 테마 영상의 장면들을 재현하거나 앞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 각각의 순간들이나 요소들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영화의 등장인물들이나 배우들을 보여준다.
또한 수 드 비어의 작품에는 강한 페미니즘적 요소가 담겨있다. 이번 비엔날레의 출품작 <태동 The Quickening>은 비록 젊은이들의 문화가 갖는 어두운 측면을 탐색했던 이전의 작품과 같지는 않지만, 황홀경 같은 여성 욕망의 금지와 파괴를 다룬다. <태동>은 청교도적인 미국사회를 배경으로 하지만, 설교 없이도 사람들을 억압과 여성혐오에 빠져들게 만드는 도덕과 종교의 교활한 방식을 통해 전개되는 사회적 관습에 대한 수 드 비어의 오랜 관심의 연속선상에 있다. 이 작품은 조나단 에드워드(Jonathan Edward)의 『분노한 신의 손아귀 속의 죄인들 Sinners in the Hands of an Angry God』이나 존 덴버(John Denver)의 노래와 같은 다양한 원천들을 끌어들여, 포획되어 살해당하는 근대기의 여주인공을 묘사한다. 그녀의 작품은 불가해한 범죄를 통해서 우리에게 자매애적인 배려와 도전적인 수수께끼의 흔적만을 남긴다.
-M.D. with M.C.,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