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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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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무제

조회 17,529

관리자 2009-08-27 16:04

작가로저 하이온스
작품 <무제 Untitled>에서 로저 하이온스는 도축된 소의 뇌를 자동차 엔진에 끼워넣어 기계적인 두개골로 재배치한다. 이 작품은 동물과 기계의 신비로운 결합이나 사이보그와 같은 환상의 표현이라기보다, 산업생산의 과정과 주체성이 침식되는 관계의 표현이며 그것이 갖는 문제나 가능성에 대한 지적이다. 미국의 도축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소의 뇌물질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지적 능력이 현저히 감소된다고 알려져 왔다. 어느 면에서 로저 하이온스의 작품은 더 이상 표현도구와 양립할 수 없는 의식을 표현하는 이미지로 해석될 수 있다. 이것은 “정신을 상실할 경우, 예술가는 자신들의 주요한 수단이며, 유아기의 경험과 최초의 표현에 가장 근접함은 물론 정신적 외상이 전혀 없는 상태에 대한 열망 이라고 할 수 있는 직관에 의존하게 된다.”라고 한 작가의 서술과 같다. 그렇다면 작품 <무제>는 도시 폭력의 환기나 반직관적인 진화론적 도약일 뿐인가? 로저 하이온스에게 있어 <무제>와 그와 유사한 작품들은 보다 진화된 의식에 대한 몰이해와 야만적인 단절의 표현이다.
-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