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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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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부활예수상

조회 17,807

관리자 2009-08-27 16:07

작가전준호
돌이켜 보면 그의 삶은 기적과도 같았다. 이 나라 경제를 보란 듯 떠 바치고 있는 굴지의 재벌 회사 과장인 그는 이 세상에서 통용되는 상식의 범주라는 것이 얼마나 말랑말랑한 것인가를 일찌감치 깨우친 사람이다. 물론 그가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 왔다는 대목에서, 아니야, 라고 외치는 사람은 극히 드물 것이다. 누더기 같은 가난 속에서 어금니가 깨질 정도로 악물며, 매순간 최선을 다해서 살아온 그는 이 개천(開川)의 시대가 낳은 진정한 용(龍)이 아닐 수 없다. 약육강식의 정글 법칙이 동일하게 이 사회에 적용된다고 굳게 믿는 그였기에 누가 보더라도 번듯한 일류대학을 누가 보란 듯 번듯이 졸업을 하였고, 바늘구멍 들어가기보다 힘들다는 대 기업의 입사를 귀가 길 자기 집 대문 열고 들어가듯 들어간 그는, 누가 보더라도 부러움의 대상이 아닐 수가 없다. 그런 그가 오늘 곱게 두 무릎을 꿇고, 내 필히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리라, 라는 과제를 안은 사람처럼 두 손을 꼭 모으고 있다. 이미 그의 주위엔 이 결연한 의식에 필연적으로 동참 한 올망졸망한 그의 자식들과 그 자식들을 나아 준 아내도 함께 하고 있다. 이번 부장 진급 명단에 또 다시 그의 이름이 보란 듯 사람들 앞에 오르리라 믿는 이들의 의식에서 좀처럼의 흐트러짐은 찾을 수가 없다. 오히려 험난한 파도를 넘는 선원들과도 같은 일치단결된 그들의 행동은 역시나 주위의 부러움을 샀다.
“아...저 봐요! 김 집사네 식구들은 어쩌면 저렇게 반듯할까요. 저 사람들이야 말로 우리 주의 충실한 종임이 틀림없어요. 오...”
마치 까만 밤을 수놓은 영롱한 별들처럼, 살아남고자 하는 이들의 저 빛나는 의지의 결정체들.... 자, 그럼 이제 우리 주인님의 결정은?
- 「작가노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