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무제

조회 17,049

관리자 2009-08-27 16:07

작가정재호
정재호의 회화는 주변에서 흔히 보게 되는 도시와 자연의 풍경화다. 그러나 형상으로서의 풍경이 아닌 단순화되고 기호화된 것으로 이미지가 밀리거나 중첩되어 보이는 그림이다. 선택된 이미지는 마치 조각난 거울에 비춰진 것처럼 혹은 기억의 연상 장면처럼 작은 파편으로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을 만들고 있다.
정재호가 그려낸 것들은 지각되고 바로 형상화되면서 기호화시킨 이미지와 이미 그려짐으로 과거로 흘러가버린 혹은 그림 속으로 들어가 버린 기억 속에 연상되어진 것들이 조합된 문화적이면서 도시적인 회화다. 그것은 카메라 셔터를 누른 듯 순간적으로 인지한 감각과 오랫동안 관찰되고 성찰되어진 지각이 함께 표현된 작업으로 객관적이면서 주관적 요인을 모두 담고 있는 매우 감각적이면서도 지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미지는 마침내 이미지로서만 작용되고 완전히 회화 속으로 빠져 들어가 선, 면 색채의 조합으로 추상적이 되고 만다. 정재호는 감성마저도 매우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접근하였고 결국은 그것을 끌어내었다. 의도적이며 계획적인 프로세스로 혼란스럽고 규정되지 않은 범주를 만들어버린 것이다. 실제 그를 둘러싼 세상에서 그가 느낀 순간적 감정과 시간과 공간의 변화를 통해 경험한 내면을 동시에 표현한 인간과 세계에 모두에 관한 미메시스라고 본다.
- 김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