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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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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나의 죽음

조회 15,451

관리자 2009-08-27 16:47

작가테렌스 고
원래 아시아출신의 펑크보이로 알려진 테렌스 고는 10년이 넘도록 퀴어코어(queer-core, 1980년대 중반 유행한 문화운동, 음악으로서 펑크의 한 분파로 성 정체성, 개인의 권리와 같은 주제를 다룬다: 역주) 분야에서 많은 작품을 창조했으며 미술작업 뿐만 아니라 아트-포르노 잡지, 웹사이트 등을 운영하기도 했다. 여러 분야에 걸친 그의 작업은 유혹의 순간, 욕망의 고통과 즐거움을 환기시킨다. 그가 작품에 사용하는 소재는 펑크적이고 외설적인 반면, 소재에 대한 그의 접근방식은 고전적이다.
그의 설치, 조각, 퍼포먼스와 여타 매체의 작품을 살펴보면, 그의 작업이 다양성과 퀴어(queer)나 펑크 혹은 포르노적인 감성을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인터넷이나 잡지, 다른 작가들에게서 천진난만하게 달콤하고, 감성적이며, 거친 이미지를 순차적으로 차용한다. 그가 창조했거나 차용한 각 사물의 의미는 사적인 이야기, 그리고 보다 광범위한 하부 문화적 연상작용과 관련을 맺고 있다. 이번 비엔날레에 소개하는 조각과 퍼포먼스<나의 죽음 나의 죽음 Mein Tod, Mein Tod>은 아름다움과 공허의 장엄한 초월성, 삶과 죽음의 교차, 우리가 사는 세상을 고독하게 만드는 어두운 요소들의 배합 등을 표현한다. 이 작품의 식용 가능한 케익으로 제작된 실물크기의 하얀 대리석 묘비, 조각작품이 곁들여진 장례식, 그리고 하얗고 단순한 옷을 입은 두 소년 등으로 구성된다.
- M.D. with M.C.,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