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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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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강자의 오만은 약자의 폭력과 만나게 될 것이다

조회 17,300

관리자 2009-08-27 16:48

작가브루스 라브루스
브루스 라브루스는 동성애를 극단적이거나 게릴라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는 “퀴어코어 (queercore)”나 “호모코어(homnocore)”의 가장 논쟁적이며 영향력있는 예술가들 중 한 명이다. 작가이자 편집자, 배우이면서 사진가이기도 한 브루스 라 브루스는 동성애문화를 묘사하거나 찬양하는 방식에 있어 도전적이고 역행적인 영화를 제작한 감독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20세기 여러 혁명운동의 지도자를 묘사한 <산딸기 제국 The Raspberry Reich> (여기에서 산딸기는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활약하는 반군, 서구제국주의에 반대하는 테러리스트를 의미하는 은어로 사용됨: 역주)에서 차용한 20여장의 사진을 보여준다. 이 영화는 포르노 영화와 공산주의식의 선전선동 영화를 결합한 것이다. 논쟁적이며 고도로 정치적인 이러한 종류의 영화들은 60년대 말과 70년대 좌파 행동주의가 절정에 달했을 때 많이 생산되었다.
브루스 라브루스는 <산딸기 제국>을 제작하기 위해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의 <제3세대 The Third Generation>, 장 뤽 고다르의 <중국여인 La Chinoise>, 두산 마카베에프의 <유기체의 신비 The Mysteries of the Organism>와 같은 영화들, 포르노적인 맥락에서 재조명될 수 있는 허버트 마르쿠제나 빌헬름 라이히의 심리학적 저술들을 참조하였다. 이렇게해서 창조된 결과물은 한 비평가가 “포르노정치학적 팔루자”라고 묘사했듯이 성과 정치의 실험적인 결합을 보여준다. 이 영화는 가시적이고 진지한 혁명적 충동을 중화시키거나 무력화시키는 하나의 방법으로 자본주의 문화 내에서 급진주의를 상징하는 인물들이 어떻게 포장되어 팔리는지를 보여주는 “테러리스트적 세련됨”의 이미지가 유행하는 현상을 조명한다.
- M.D. with M.C.,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