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내가 도시 안에서 말할 수 있는 것

조회 18,852

관리자 2009-08-27 16:49

작가이호진
이호진의 작업을 대할 때면 단숨에 펼쳐놓은 듯한 화면 내의 넘치는 에너지에 강한 인상을 받는다. 그러나 일련의 구성 속에 파편처럼 숨겨진 시각적 부호들을 해독하다 보면, 추상화처럼 보이는 화면 속에 누적되어있는 복잡한 의미의 층들을 만나게 된다.
[…] 이호진의 회화공간은 후기 자본주의 사회 속에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투영하는 제3의 장소로서, ‘21C Diffi_World’, ‘Post-Community’, ‘Twilight Farm’, ‘Republic’과도 같이 주관적으로 의미화된 단어들로 표현되어왔다. 거기에는 도시문명과 자본과 금융이 모든 것의 기준이 되는 사회, 자본의 잉여적 가치들이 삶의 본질을 전도해버리는 사회, 시스템이 실체를 넘어버리는 사회와 그 속에 살고 있는 개인의 정신적 태도가 함께 얽혀있다.
- 이은주, 「Man in Republic」중에서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물질적 가치에 의해 살아가는 많은 인생들은 대량 생산되고 소비되는 상품의 재생산과 같은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런 과정 자체는 엄청난 삶의 낭비와 희생을 요구한다. 삶이 이와 동일시되지 않기 위해서는 소비와 소유가 아닌 본질적 가치의 추구가 필요하다. 본인은 부산을 본거지로 하거나 지역정서를 대변하는 대기업 상품의 인쇄지나 광고지들을 활용하여 이러한 관점을 조형화할 것이다. 내가 지금 보고 있는 것, 내가 지금 서 있는 곳에 대한 의구심과 희망 속에서 발견한 아이콘들을 다시 그리거나 지우는 즉흥적인 현장 작업으로 벽면 회화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 「작가노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