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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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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무제

조회 16,731

관리자 2009-08-27 16:50

작가이승택
돌멩이, 나무, 여체를 줄로 묶는 것은 모종의 새로운 탄생을 지향하지만 그 결과는 항상 나를 배반하고 심지어 분노에 이르게도 만드는 과정이다. 그러나 주어진 선택은 이것뿐이며, 시대의 모든 절망을 묶고 감는다는 생각으로 그러한 행위는 불가피하게 반복된다. 이 과정은 새로운 것이 탄생될 것 같은 기대감과 좌절감이 뒤엉킨 공허한 과정에 불과하다.(작가노트)

한국 전쟁이 일어난 1950년 이승택은 사지를 벗어나 북에서 남으로 내려 왔다. 1955년 재학시절 제2회 국전에서 실험적인 작품이 거절되면서 외롭고 긴 재야의 길에 들어섰다. 그후 이승택은 연기, 불, 바람, 물, 대지를 소재로 하여 “탈물질적 조각”으로 불리는 실험적인 작품들을 해 왔으며 현재 한국현대 미술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미술계에서는 미술평론가들 간에 한국현대미술을 새로운 관점으로 다시보고 재평가해야 한다는 자성적인 목소리가 높은데, 그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작가가 이승택이다. 50여년 간 초지일관의 실험주의 작가로 기존미술계의 관행적 관념과 방식을 거부하고 새롭고도 다양하며 도전적인 접근을 통해 한국현대 미술계의 변화를 이끌어 냈으며, 독자적 비물질화 라는 방식을 통해 매우 중요한 미학적 성취를 이룩해냈다.
- 하용석
참고 - 김복영, 한국현대미술의 전개, 2006
도병훈, 나와 너의 세계·미술,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