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깨지는 거울

조회 16,956

관리자 2009-08-27 16:50

작가이용백
이용백은 9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싱글채널 비디오 작업에서부터 인터렉티브예술, 음향예술, 로보틱스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테크놀로지 예술실험을 해 왔다. 이를 통해 그는 \"시뮬레이션 시대에 있어 현실과 가상의 관계\", \"탈중심화된 정체성\", \"디지털매체가 수반하는 이종적이고 전복적인 힘\" 등과 같이 전자매체시대에 특유한 상상력과 문화적 쟁점들을 표현해 왔다.
작품 <거울 Mirror>(2008)은 커다란 거울 뒤에 LCD모니터를 배치하여, 갑자기 거울이 깨지거나 커다란 물방울이 맺혀져 흐르는 영상이 거울 위에 나타나는 작업이다. 그것은 거울 속에 반사되는 실제적 공간을 가상적 영상과 완전히 하나로 융합시킴으로써 실제와 가상 사이, 혹은 의식과 꿈 사이의 모호한 접점을 탐구한다. 대형 조각작품인 <피에타 Pieta>(2008)에서는 성모마리아와 예수라는 피에타의 주인공이 조각의 네가티브 주형(mold)과 그 주형으로부터 생산된 포지티브 조각으로 대체되어 있다. 이러한 연출은 자연상태에서의 생물학적 복제과정과 이로부터 기원한 성차적 대립의 문화가, 전자매체 및 생명복제시대에 진입하여 기계적이고 복수적인 복제과정, 나아가 탈젠더적, 혼성적, 사이보그적 문화로 대체되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 김원방, 「이용백의 작업 그리고 디지털매체의 이종적(異種的) 힘」, 『LEE YONGBAEK-NEW FOLDER』(아라리오갤러리 베이징,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