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동양미 건축

조회 16,986

관리자 2009-08-27 16:53

작가리 광신
탐닉 - 리 광신의 초상화
리 광신의 ‘초상화(portraiture)’ 시리즈는 오늘날의 젊은이들이 흔히 추구하거나 심취해 온 육체, 이기심, 패션, 성적인 욕구 등을 표현하고 있다
리 광신의 초상화에서 각각의 인물들이 갖는 특성은 이미지의 배후로 사라지며 단지 표정의 적나라함만이 드러난다. 그렇지만 뒤에 남겨진 것들은 약동하는 젊음의 아름다움이 갖는 특징을 보여준다. 어느 면에서 그의 관심은 ‘타자’에게로 향하고 이는 흡사 자신에 대한 관심으로 간주된다. 그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찬양하는 바탕을 마련했다. 이는 그의 양식이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리 광신의 ‘초상화’ 시리즈는 현실에 대한 상상력의 확장을 표현하고 있다. 개개인의 특성을 지닌 이들 초상화들은 서사적인 고전회화의 재현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차용을 통해 서사적인 초상화를 하나의 양식으로 대체한다. 그는 사진이 현실의 객관적인 묘사가 아니라 주관성의 새로운 시각적 표현임을 깨닫는다.
리 광신은 사람들의 초상화에 서사적인 정물화와 같은 대상의 특성을 부여하기 위해 극사실적인 경험을 적용하였다. 그의 초상화는 평면적이나, 미지의 젊음과 우울함을 드러내고 있다. 아름다운 젊은이들의 이미지는 철저하게 컴퓨터 작업에 의존하고 있다.
- 황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