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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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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녹색형상

조회 15,575

관리자 2009-08-27 16:57

작가크리스티나 맥키
크리스티나 맥키의 조각, 회화, 드로잉, 비디오 작품들의 대부분은 과학적인 정밀함을 추구함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심리상태나 생각, 심지어 꿈과 같은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그녀의 작품들은 형식적 사고방식을 통한 비판적인 분석이 아닌 심안(心眼)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작가의 작품은 한 번 마주치기도 했으나 우리가 망각한 무엇, 혹은 우리가 항상 인식하고 있으나 결코 표현할 수 없었던 예상치 않은 병치에 의해 특징지워진다. 영상설치 작품 <브뤼겔의 장화 Breugal Boots>(1999)에서 그녀는 카메라로부터 멀어지며 알 수 없는 결말을 향해 걷고 있는 런던의 지하철 통근자들의 음울한 장면을 제시한다. 때로 그들의 발길은 현미경 아래 언뜻 보이는 바이러스를 암시하는 다채로운 애니메이션에 의해 뒤덮이기도 한다. 죽음의 전조는 아마도 질병이나 폭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무관심한 도시 자체에 의해서 촉발되는 듯하다. 다른 영상에서는 마치 아픈 아이의 이마를 어루만지는 어머니처럼 잎이 많은 나무 끝이 하늘을 부드럽게 쓰다듬는다. 이렇듯 작품이 전하고자 하는 바는 신문이나 잡지에서 보는 도시와 시골풍경의 대조가 아니라, 공감의 표현, 정조의 덧없는 환기라고 할 수 있다.
-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