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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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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조회 17,117

관리자 2009-08-27 16:58

작가빅터 만
빅터 만은 (대개의 경우 인터넷에서 발견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회화작품을 제작한다. 그는 사유와 형태의 미시생태학을 표현한다기 보다는 드로잉, 텍스트, 조각적 요소들을 결합하여 정교하게 연출된 설치작품을 창조한다. 그의 작품은 특정한 네러티브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된 재료의 사용이나 보편적인 정서의 표현 혹은 색채나 형태의 잔잔한 속삭임을 제시한다.
작품의 의미는 그것의 구성요소 여기저기에서 타오르고 흘러내리며, 항상 타 없어지듯 위협적으로 발산된다. 빅터 만의 모든 작품은 (절반쯤 잊혀진) 역사를 상기시키는 듯 보임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기록의 충동이나 특정한 시간 혹은 장소에 끼워 맞추려는 시도도 내포하지 않는다. 그러나 빅터 만의 작품을 마주하게 된다는 것은 그 자체를 드러내기 때문에 해독을 필요로 하는 수수께끼나 커튼 뒤에서 엿보아야하는 트릭과 마주치게 된다는 것이 아니다. (예술은 항상 커튼과 함께 하며 우리의 유익한 개입은 커튼의 결을 쓰다듬는 우리의 손길에 달려있다.) 그는 오히려 우리가 지금 여기서 일어나고 있는 과거를 회복하는 과정과 이러한 것들이 항상 무언가 새롭고 신기한 것들을 생산한다는 것을 받아들이라고 요구한다.
-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