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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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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시연

조회 16,973

관리자 2009-08-27 16:59

작가알렉스 맥퀼킨
비디오 작가인 알렉스 맥퀼킨은 마조히즘, 폭력, 색정적인 표현을 통해 정체성이 어떻게 문화적 우상의 형성에 부합하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알렉스 맥퀼킨은 비디오와 C-프린트 사진을 통해 죽음, 성, 욕망, 그리고 젊음 사이의 거칠고 미숙한 결합을 드러낸다. 그녀의 작품에 종종 등장하는 10대 주인공들은 자신들의 성적 욕망과 파괴적인 충동을 절망적으로 표현하며, 이는 불편하면서도 부정할 수 없는 경멸과 공감의 혼합을 환기시킨다. 발리에 엑스포트, 캐롤리 슈니만, 폴 맥카시, 그리고 수 드 비어와 같이 알렉스 맥퀼킨은 견고한 지적 토대의 여러 층위를 통해서 고착된, 가장 강렬하며 날카로운 펑크 록과 같은 예술을 창조한다.
알렉스 맥퀼킨은 2002년 아모리쇼에서 뒤에서 유린당하는 예술가를 묘사한 비디오 작품 <당하다 Fucked>를 통해 악명을 얻었다. 이 작품은 개막식 당일 모두 판매되었다.
이번 비엔날레에 출품된 <시연 Test Run>(2004)은 자살과 관련된 낭만적인 환상을 다룬다. 등장인물인 작가 자신은 욕조에서 자살을 시도하며 스스로를 촬영한다. 이는 한편으로는 휴식, 도피, 구원으로서 자살이 갖는 매력을 드러내며, 다른 한 편으로는 스크린 상에서 자신의 삶을 수용하는 비극적인 주인공을 묘사함으로써, 우리들에게 스며들어 있는 영화적 환상으로서의 자살에 대한 피상적인 매력을 드러낸다.
- M.D. with M.C.,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