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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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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소우주

조회 16,516

관리자 2009-08-27 17:00

작가미야오 샤오춘
사이버스페이스는 객관적인 현실이 아니다. 이는 1인칭적인 경험이며 전적으로 주관적인 특성을 갖는다. 기독교에서 인간의 영혼이 현세에서 천국으로 올라가고 신의 전령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기 위해 야곱의 사다리가 필요하듯 우리가 이 공간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보조자나 인공 팔이나 다리가 필요하다. 미야오 샤오춘의 부유하는 인물들은 오래 전에 그들의 기반을 상실했다. 그들은 계단 없는 공간에서의 목발, 사다리, 기계공이 만든 톱니바퀴, 배, 화살꾸러미 등을 이용하여 유럽의 신화 속에서 나타나는 파괴적인 힘 뿐만 아니라 풍요로움에 대한 가능성을 상징하고, 19세기 말 새로운 미디어가 발견될 당시 전기에 관한 수많은 알레고리적 이미지 속에서 찾을 수 있다.
- 지그프리드 지린스키, “미야오 샤오춘-오래된 것에서 새로운 것의 발견” 중에서

미야오 샤오춘이 <최후의 심판>의 장면을 조합해내기 위해 선택한 외부적 입지는 단지 영속적인 것이 아닐 뿐 아니라 역사적이나 지적인 것이 아니다. 이 작품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서 미켈란젤로의 작품을 뜻 밖의 각도로부터 조망해 볼 수 있게하며, 이는 르네상스 시대의 걸작품들을 비판적으로 볼 수 있는 역사적 거리를 암시한다. 이러한 비판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그는 <최후의 심판 The Last Judgment>을 현대적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그는 예술사가나 예술비평가와는 달리 이미지를 통해 관찰하고 해석한다.
- 우 훙, “미야오 샤오춘의 <최후의 심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