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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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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독재자를 비웃다(정신분열적인)

조회 17,525

관리자 2009-08-27 17:01

작가모리무라 야스마사
모리무라 야스마사(森村泰昌)는, 1980년대 중반부터, 서양회화나 마돈나, 마이클 잭슨 같은 팝 아이콘, 세계 각국 여배우들의 초상 등을 자신의 머리나 신체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변형시킨 자화상으로 주목을 끌어왔다. 이들은 관람자를 웃게 하는 동시에, 통상 우리들이 \'미(美)\'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 서양/동양, 고상함/대중적임, 여성성/남성성 이라는 관계성에 의존한다는 점을 명확히 해준다.
모리무라 야스마사는 이전에 ‘여성’을 연기하는 경우가 많았던 모리무라 야스마사가 ‘남성’을 연기하는 것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은, 2006년 <진혼곡 A Requiem>시리즈부터였다. 이 때 최초로 시도했던 연기가 1970년 자위대 주둔지에서 할복자결했던 문학자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였다. 영상작품 <진혼곡: 미시마 A Requiem: MISHIMA> 중에서 모리무라 야스마사는, 미시마 유키오가 자결 직전에 했던 연설을 개편하여 현대사회, 특히 예술의 상업주의에 대해 통렬히 비판하였다. 이후로도 모리무라는 체 게바라, 레닌, 마오 쩌둥 등 현재 단순한 정치적 아이콘으로서 소비되고 있는 남성들의 모습을 차용하면서, 현대 시점에서의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던진다. 그 중에서도 <독재자를 비웃다(Laugh at the Dictator)>에서는 찰리 채플린의 영화 <독재자(The Great Dictator)>를 통하여 독선적인 독재자의 모습과 작가 자신의 진지한 메시지를 대비시켜 21세기에 들어서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 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