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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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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무제

조회 17,392

관리자 2009-08-27 17:02

작가무라야마 루리코
2001년 한 전시회에 소개되기 전까지 완전히 독학으로 작업을 해왔던 무라야마 루리코(村山里留子)는 자신이 작가라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녀는 고등학교 졸업 후, 고향인 일본 북부 아키타(秋田)에서 납결(蠟?, batik)염색을 시작했다. 그 이후로 그녀는 많은 천을 한 장 한 장 직접 화학염료로 염색한 후 이들을 재봉틀로 박고 자르고 다시 박는 작업을 개시하였다. 오로지 전적으로 즉흥적이며 자유롭게, 걸려있는 천들로부터 색을 고르고 서로 꿰맨다. 무라야마가 꿰매어 붙인 색의 집적은 점차 거대한 것으로 변모하여, 결과적으로 \'색채의 카오스\'라 불러야할 만한 것으로 발전하고 있었다.
이처럼 천으로 제작한 작품 이외에도, 1995년경부터 무라야마는 친구에게 받은 액세서리라든지 문방구점에서 산 것 같은 값싼 장식품, 조화 등을 역시 즉흥적으로 조합하여 오브제 혹은 드레스를 만드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그녀가 사용하는 염료가 화학염료인 것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장식품 덩어리 역시 플라스틱이나 비닐 등의 화학제품이 다수이며, 지극히 화학적인 그 대체적 외관은, \'아름답‘지만 동시에 그로테스크한 인상을 준다.
- 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