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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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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자연의 법칙

조회 16,349

관리자 2009-08-27 17:06

작가프린세스 드래곤맘
프린세스 드래곤 맘의 비디오 작품 <자연의 법칙 Natural Law>은 나무 복장을 한 사람이 덤불 차림을 한 사람과 익명의 한 디트로이트 거리에서 싸우는 모습을 묘사한다. 그들이 왜 논쟁을 벌이는지 알 수는 없지만, (학생들의 연극공연에 사용되는 소품이나 만화에 등장하는 잎사귀를 연상시키는) 판지로 만든 옷을 서로 부딪히며 싸우는 장면을 보면서 우리는 도대체 무엇이 이러한 평화로운 초목들을 폭력으로 이끌었는지 의아하게 생각하게 된다.
작품제목은 철학자 토머스 홉스(Thomas Hobbes)의 『자연의 제1법칙 First Law of Nature』을 연상시키는데, 우리는 이를 통해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이 평화롭게 살게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있는 한 전쟁에 의존하거나 전쟁이 가져다주는 이득을 추구하게 된다”라고 토마스 홉스는 말한다. 인간이 그렇듯이 식물도 마찬가지이다. 결과적으로 정치경제학적 원칙이 이들의 작업에서 무언의 대중적 스릴, 불안하게 뒤섞인 조롱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