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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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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보이지 않는 오벨리스크(스케치)

조회 16,941

관리자 2009-08-27 17:06

작가아담 퍼트남
아담 퍼트남의 사진과 비디오 작품은 신비하거나 불가해한 제의와 보편적이거나 생산적인 혹은 문화적인 언어로는 설명할 수 없는 사적인 경험을 다룬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담 퍼트남에 의해 행해진 제의는 무의미함으로 가득 차있다. 나아가 그의 드로잉은 성적인 신비주의를 환기시키거나 성적인 환상을 신화화하며 인공적인 형태에 잠재된 편집증적인 성적취향을 드러낸다. 가령 <무제 46 Untitled 46>에서 한 남자의 사타구니는 그의 성기와 어두컴컴한 출입구가 만나는 지점에서 끝나는 지하감옥과 같은 복도이자, 관객의 욕망과 남근적 환희가 기이하게 융합하는 통로가 된다. <마술 등불 Magic Lantern>에서 그는 조작된 타자성을 조명한다. 이 타자성 내에서 아담 퍼트남은 관람객들에게 신비한 사건을 상기시키는 항해사이자 마술사로 인식된다.
이번 비엔날레에 출품된 그의 작품 <보이지 않는 오벨리스크 The Invisible Obelisk>는 어두운 현관의 모습으로 인해 강조된 빈 벽체로 둘러싸인 관객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 관객의 그림자는 사라졌으며, 따라서 그는 실제 보이지 않는 존재로 묘사된다. 이 작품에서 관람객은 미노타우로스 미궁 속의 테세우스로, 작가는 미궁을 설계한 다이달로스 (다이달로스는 아테네의 명장으로, 괴물 마노타우로스를 유폐시키기 위해 미궁을 만든다: 역주)로 간주된다.
- M.D. with M.C.,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