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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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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선전

조회 16,435

관리자 2009-08-27 17:07

작가미하엘 래데커
미하엘 래데커의 회화에는 폐허가 된 건물, 시든 꽃이 꽂혀 있는 화병, 케사르(Caeser)나 히틀러(Hitler) 같은 역사적 인물의 얼굴들이 자수로 새겨져 있다. 그리고 이 이미지들은 색이 바랬거나 때론 흐릿하게 칠해진, 섬유의 털뭉치가 여기저기 널려 있거나 구멍나 손상된 울 위에 나타난다. 때로 작가의 바느질 작업은 찢기고 헤진 현실을 봉합하는 유일한 수단처럼 보이며, 일련의 봉합선은 심각한 균열(형태나 기억에 있어서)을 치유할 희망으로 여겨진다.
그의 작품을 가까이에서 살펴보면, 우연히 떨어뜨린 듯한 물감의 자국이 사실 세밀하고 노동집약적으로 캔버스의 표면에 수놓아진 것임이 더욱 명확해진다. 과거 몇 년 동안 매체로서 회화의 ‘느림’에 관해 많은 글들이 쓰여졌으나, 미하엘 래데커는 유화물감을 실로 대체했으며, 이를 통해 관람객의 시선을 붙들었다. 우리의 시선은 이러한 허위의 물감자국에 의해 붙들려 있으나, 고집스럽게 의도한 밀도는 달성된다.
-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