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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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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일그러진 제비

조회 17,114

관리자 2009-08-27 17:11

작가샘 수 멍-흥
나의 시각을 새롭게 해석하는 창조적 작업을 통해서, 나는 전통적으로 수용되어 온 예술 형태들이 풍부하고 아름다우며 신기한 것들을 표현하고자 한 모든 시도가 불합리한 것임을 드러내고자 한다.
- 샘 수 멍-흥
샘 수 멍-흥은 고전에서 가져온 모티브를 자유자재로 소화해내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데 거침이 없었다. 신나고 자유롭게 과거의 것을 새롭게 하고, 이종의 문화를 받아들여 자연스럽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내는 그는 마치 스폰지처럼 주변의 모든 것을 흡수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의 작업에서 인상 깊은 것은 그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어떤 틀에 얽매이지 않고 진행하는 작업들이 가볍고, 편하고, 재미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지하다는 점이다. 관객은 편안하게 작품을 즐길 수도 있지만, 그의 작업은 고전이라는 거대한 거인의 어깨 위에 걸터앉아 있기에, 그의 작품을 깊이 있게 조명하기 위해서는 진지하게 고전이라는 거인도 살펴봐야 한다. 어쩌면 그 거인을 제대로 알 때, 거인의 어깨 위에서 작업하고 있는 그의 작업도 좀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신보슬, 「고양스튜디오 제4기 입주작가 오픈스튜디오 소책자」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