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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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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일시적인 광기

조회 16,589

관리자 2009-08-27 17:12

작가피나리 산피탁
피나리 산피탁의 작업은 서서히 진화하는 자기정의와 자기치유의 과정을 보여준다. 그녀가 추구하는 예술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관람객 뿐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무의식이나 잠재의식에 도전하는 것이다. 그녀는 회화, 드로잉, 설치의 어떤 방식으로든 여성 신체의 강력한 상징인 유방으로 감각을 일깨우고, 이를 통해 우리의 지각을 확장시키려 노력한다. 2000년 이후, 피나리 산피탁의 작품은 보다 인터렉티브하게 되었으며 유머를 추구하고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의 취약함이나 활발함에 대해 탐색하고 있다.
부드러운 비단으로 구성된 <일시적 광기(Temporary Insanity,2003-2008)>라는 작품은 음성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관람객이 접근하면 소리에 반응하여 물결친다. 강렬한 색이 칠해진 커다랗고 부드러운 오브제는 경이로운 움직임과 더불어 관람객을 즐겁게 하고 흥분시키며 몰입되어 작품을 관찰하게 한다.
피나리의 작품에 대해 롤라 렌지는 “피나리의 많은 작업은 조각적이고 유기적이며 추상적인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녀의 유방이미지는 불교신앙의 핵심적인 도상인 사발이나 사리탑과 동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작가의 의도는 종교적인 발언이 아니라 형태와의 동일성, 모든 신앙의 핵심에 담긴 인간애, 그리고 고유한 표상의 재해석을 통한 아시아문화의 부흥을 나타내고자 했다.”라고 썼다.
- F.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