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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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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무제

조회 18,065

관리자 2009-08-27 17:12

작가마틴 사스트르
서구문화에 주목한 우루과이 작가 마틴 사스트르의 비디오는 세계의 변방에서 바라본 헐리우드의 환상을 표현한다. 일시적이고 한정적으로 주목받는 허접한 영화들이나, 이보다 더 시시한 팝송들은 시간과 공간을 떠나 정치적 중립이라는 신화로 변모해 간다. 그러나 마틴 사스트르 작업의 핵심은 주류 오락산업과 미술세계의 환경을 지배하는 미국과 유럽을 지켜보는 방관자라는 남아메리카인으로서의 자신의 정채성을 표현함에 있다.
그의 비디오는 종종 \'리메이크(remake)’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는데, 월트 디즈니, 헬로 키티, 다이아나 비, 요코 오노, 매튜 바니와 같은 아이콘을 묘사하며, 전세계적으로 판매된 특권화 된 서구의 꿈에 대한 사랑과 비판을 표현하고 있다. 이번 부산 비엔날레를 위해 제작된 작품은 영화애호가인 북한지도자 김정일과 그가 좋아하는 배우 엘리자베스 테일러와의 상상 속의 사랑을 묘사하고 있다.
-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