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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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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외설적인 사랑

조회 16,873

관리자 2009-08-27 17:14

작가손정은
<외설적인 사랑 Pornographic Love> 작품 시리즈 중 이번 전시에서 보여줄 작업은 마치 실재와 환상이 교차하는 무대와 같은 누군가의 방으로 제시된다. 은둔하는 페티시스트의 방으로 설정된 이 공간 속에는 거세와 죽음, 그리고 여성의 성기와 동물성을 환기시키는 사물들이 집착적으로 수집되어 있다. 죽어서 박제된 창백하게 아름다운 성적 대상들, 이종 교배되고 장식된 기이한 오브제들, 빨고 토하는 행위로 만들어낸 조각들(oral sculpture), 썩어가는 우유, 짓이겨진 꽃, 생물에서 빨아낸 즙… 해체되고 나열된 이 모든 사물들은 공간을 도착적인 욕망의 이미지로 가득 채우며 뒤섞는 수수께끼와 같은 기표들로서, 삶과 죽음의 경계를 오가며 침범하고 교란시키는 모호한 불길함이 된다. 감금인가, 저장인가? 금욕인가, 유혹인가? 애정인가, 살해인가?... 시간의 연속선 안에서 일시 정지해버린 듯한 은폐된 방, 열려있는 동시에 닫혀있도록 연출된 이 공간 속에서 관람객은 상황극의 안과 밖 모두에 있게 됨으로써 장면의 지배자이자 희생자가 된다. 그리고 이러한 환각과 심리극 속에서 작가의 외설적인 사랑은 비로서 시작된다.
-「<외설적인 사랑>에 대한 작가노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