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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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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더하기, 빼기, 무한대

조회 16,635

관리자 2009-08-27 17:16

작가토쿠토미 미츠루
토쿠토미 미츠루는 결코 작품수가 많은 작가가 아니다. 대개 작품의 크기도 자그맣고, 일상적으로 미세한 것들이지만, 실제로는 비일상적으로 우주적 공간과 연결되어 있는 듯한 역설적인 감각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토쿠토미의 <더하기, 빼기, 무한대(+ - ∞, 2001)>는 가정에도 있는 +형, -형의 나사 2개와 이에 더해 머리부분에 '무한대'를 의미하는 기호 '∞'를 부조하여 특별 주문한 나사 하나가 병렬로 박혀 있는 것이 전부인 작품이다. 그러나 이 나사가 설치되어 있는 벽 자체를 작품이라 생각해 본다면, 작품의 크기 역시 벽으로만 한정하지 않고 방, 건물, 또는 지구 그 자체……, 무한(無限)이라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2001년 10월 토쿠토미가 급성백혈병으로 35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후, <겸손한 창조(a modest creation)>라 명한 CG스케치와 이 스케치에 기초한 미완의 회화작품 몇 점이 발견되었다. 이 작품들은 공통적으로 '이 세상에는 없는 어딘가'를 떠올리게 하는 대지의 평면 위에서 마치 ‘아무 것도 아닌 무엇인가'가 은밀하게 생겨나는 것 같은 풍경화들이다. 토쿠토미 미츠루는 자신이 창조한 세계를 완성할 수 없었기에, 화면 속에 발생할 수 있는 무한(無限)의 가능성을 영원히 남기게 되었던 것이다.
- 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