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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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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조회 17,501

관리자 2009-08-27 17:17

작가에릭 반 리스하우트
네덜란드 작가 에릭 반 리스하우트가 직접 설계한 특이한 영화관에서 상영되었던 그의 영상 작품은 자신의 삶을 이해하듯 타인의 삶을 이해하고자 한 시도로 해석될 수 있다. 에릭 반 리스하우트의 작품들은 신나치주의자, 이스라엘 정착민, 그리고 이슬람 근본주의자들과의 조우를 기록한다. 로테르담의 슈팅 갤러리에서 노숙자나 마약중독자들과 함께한 헤로인 복용, 동성애자들과의 유희, 정상적인 상태가 수반되는 경미한 신경증과 같은, 하나의 삶의 양식으로 광기를 다룬다.
각각의 작품에서 에릭 반 리스하우트는 자신의 은폐된 편견과 무지를 가차없이 드러낸다. 그의 영화는 자신의 자유주의적 정치적 입장를 확증하는 대신 지속적으로 이에 대한 회의를 드러낸다. 부유한 사업가와의 다소 다루기 힘든 관계를 묘사한 <록 Rock>(2006)은 어떠한 작품보다도 이러한 진실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다. 이 비디오 작품은 예술가, 혹은 사려 깊고 분별력 있는 사람이 엄청난 부(富)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주로 다룬다. 우리는 부의 성취를 열망해야 하는가, 아니면 부의 압도적인 무게에 눌려 지내야 하는가? 우리는 어느 곳이든 다른 가치를 찾음으로써 이에 반응하고 부의 탐욕스럽고 저속한 이면을 조롱해야 하는가? 에릭 반 리스하우트의 비디오가 불편하게 드러내듯 이러한 조롱은 종종 공허하고 보호받지 못한 영혼에 부는 차가운 바람소리처럼 느껴진다. 마틴 아미스(Martin Amis)는 이러한 느낌을 자신의 소설 『돈: 자살노트(Money: A Suicide Note, 1984)』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돈이 없어도 우리는 고귀하며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일 수 있다.”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