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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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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W탱크: D08-1

조회 18,258

관리자 2009-08-27 17:18

작가왕 루옌
예술가는 대중을 단지 즐겁게 해주는 존재가 아니다. 그의 많은 이미지들은 탄실이 두 개인 소총, 탱크와 같이 적 뿐만이 아니라 자신을 향해 총알과 포탄을 발사하는 것으로 보복적이며 자멸적인 폭력과 관계를 다룬다. 왕 루옌은 끔찍한 불합리를 이미지화 함으로써 파괴의 행위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육체적 정신적으로 손상을 입히는 폭력의 순환적 비극을 표현한다. 다소 도식적으로 단순화된 탱크나 소총은 작가가 선택했다는 것 만으로도 중요하다.
왕 루옌은 또한 피가 가득 찬 주사기를 묘사한다. 서구인들은 이러한 주사기를 흔히 에이즈의 상징으로 여기는데, 이는 중국사회에서도 점차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작가는 에이즈를 하나의 재앙이라 여기지는 않으나, 주사기를 소재로 선택함으로써 중요 의학문제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 조나단 굿맨,「새로운 중국을 위한 새로운 대상들」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