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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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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무제

조회 17,778

관리자 2009-08-27 17:19

작가안드로 베쿠아
안드로 베쿠아의 회화, 드로잉, 콜라주, 조각, 설치, 글, 영화 등에는, 그가 그루지야에서 보낸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 대한 분절되고 부분부분 허구화된 회상이 담겨있다. 그의 작품은 구소련의 선전활동, 집 뒤의 탁구대, 엉킨 머리카락을 잘라내는 수학교사, 자동차 사고로 죽은 논하라는 이름의 쌍둥이, 아버지의 장례식 날 팔에 감았던 국기, 블라우스에 있는 정확히 네 개의 단추를 풀도록 허락한 여인, 전쟁의 와중에서도 호텔계단에서 정사를 나누는 연인 등을 묘사한다.
그러나 작가는 망각에 대한 방어기제로서 기억에 관심을 갖는 대신 분위기가 줄거리보다 중시되거나 증명할 수 있는 사건의 회상이 아니라, 무언가를 기억하거나, 잘못 기억하거나, 혹은 심지어 조작하거나(이미지, 덩어리, 정조), 상호교차하는 구조를 갖는 연극의 유희적인 형식에 관심을 갖는다. 그러므로 이는 역사적 증거와는 무관한 개인적인 것이다. 대신 이는 자서전과 같은 것으로 일시적인 편린, 상상력 풍부한 변화로서 마음 속에 재현된다.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