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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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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마오-핸드폰과 사람들

조회 17,392

관리자 2009-08-27 17:26

작가양 치엔
양 치엔의 ‘이중 회화(double painting)’의 구성과 이론의 기원은 서구에서는 흔하게 발견되나 중국에서는 거의 추구되지 않은, 현대미술에서의 ‘층위(layers)’ 개념이다. 그러므로 이 개념은 작품의 환경과 통합된다. 전시장의 조명이 바뀌면 그림의 층위가 나타나며 이미지가 변화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회화의 개념에 도전한다. ‘이중 회화’는 양 치엔의 초기작품에서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사진과 회화의 조합을 통한 ‘층위’의 개념은 이미지의 단일성(the uniformity of the image)을 전복시키는데 이용되었으며 이는 이와 관련된 문화적인 의미를 암시한다. 반면 “이중 회화”는 회화에서 관람객의 관점을 뒤집는다. 끊임없이 변하는 작품 앞에서 우리는 이미지의 근원이 흔들리고 있으며 단일한 구성과 갈등관계 속에 놓여있음을 깨닫는다. 양 치엔의 “이중 회화”는 층위의 개념을 정적인 상태에서 동적인 상태로 승화시킨다.
양 치엔의 ‘이중 회화’는 이미지에 대한 우리의 개념, 상징에 대한 인식과 체계 그리고 ‘단일성’에 대한 우리의 맹신을 전복시킨다. “이중 회화”는 회화의 경계를 의도적으로 허물며 회화로부터의 탈주를 감행한다. 이러한 개념은 회화 자체를 해체하고자 하진 않으나 기존 체계로부터 회화 앞에 놓인 장애물을 제거하고자 하는 동시에 이러한 이중성은 불확실성을 드러내며 이미지의 주관성을 제거한다. 이러한 의미 속에서 그의 작품은 개념과 회화, 이미지와 지각, 현실과 예술을 중첩시킨다.
- 피 리,「이미지의 중첩을 넘어」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