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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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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형연(泂然)

조회 13,662

관리자 2009-08-28 10:56

작가한원석
‘형연’ 역시 그가 줄곧 추구해온 쓰레기미술의 맥락에 있다. ‘맑은 소리가 퍼지다’라는 뜻인 ‘형연’은 1800~3200개의 버려진 스피커가 사용된다. 성덕대왕신종(에밀레종)은 771년에 완성된 국보 제29호다. 작가는 “내게 에밀레종은 살아 울림이 되는 마음이다’’고 말한다. 에밀레종은 “시간이 흐르고 장소가 변해도 종 자체로서 변함이 없듯 우리 마음속에 변해서는 안 되는 그 무엇”이라고 한다. 버려진 스피커를 통해 급변하는 시대에 뒤처져 소외받는 사람들을 떠올리는 건 어렵지 않다. 그리고 다시 이 스피커를 재구성해 새로운 소리와 시각적 재미를 이끌어내는 것에서 재생과 재활의 의미를 끄집어내는 것도 쉽다.
전체적으로 종의 외형과 종두는 에밀레종을 닮았지만 종각이나 종소리는 에밀레의 그것이 아니다. 경주박물관에 보관된 에밀레종을 고스란히 복제했다면 의미는 밋밋했을 것이고 해석은 단순했을 것이다. 일상적이지 않은 미니멀한 종각, 종모양에서 종소리가 아닌 다른 소리를 듣는 체험은 작가가 노리는 전복의 미학이다. 과거와 현재, 시간과 장소를 아우른다는 점에서도 작품은 묵직한 외양을 경쾌하게 떨쳐낸다.
©정형탁(독립큐레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