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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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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처칠의 개

조회 15,154

관리자 2009-08-28 10:57

작가케니헌터
동물을 사회변화 또는 문화적 가치를 묘사하는 수단으로 본다. 이 작품들이 팝 사실주의 미학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그는 사실적인 모습의 동물 표현에는 관심이 덜하고 그것들이 전할 수 있는 다른 메시지나 동물의 은유적 의미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작품의 제목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지도자의 이름을 취한 <처칠의 개>로, 이는 처칠이 자신의 ‘검은 개’라고 한 그의 우울증을 말한다. 이 작품의 첫 판본은 마거릿 대처가 집권하던 때에, 동시에 헌터가 말한 것처럼 “영국이 축소된 영향력과 사회문제의 증가라는 식민주의 이후의 현실을 체념하고 받아들이고 있던 때에 만들어졌다. 이 작품은 헌터가 에든버러의 거리에서 보았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당시 에든버러에는 로트와일러나 도베르만 같은 공격적인 개들이 널리 퍼져있었다. 이는 1960년대 중반에서 70년대 말, 푸들과 아프간하운드 같은 좀더 화사하고 온순한 품종이 일반적이던 헌터의 어린 시절과는 정반대였다. “그것은 최근 사회에서 작동하는 다른 가치들을 나타낸다”고 그가 말했듯, 헌터는 개 품종의 변화를 자동차의 스타일이나 헤어스타일의 변화와 동일한 방식으로 본다. 헌터는 개 품종의 이러한 변화를 이전보다 더욱 방어적이고 덜 공동체적인 문화를 강조하는 것으로 읽는다. 그는 또한 이러한 사회변화를 마거릿 대처의 영향과 관련시킨다.

©시다 루이슨(프로그래머, 테이트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