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무제(우리 또한 특별하다)

조회 14,289

관리자 2009-08-28 11:40

작가피오나 쇼
이 작품은 소박한 기원을 찬미하는 기념비적인 조각이다. 바람에 날리는 종이 한 조각에서 영감을 받아 건축 규모로 확대된 그녀의 금속조각은 대담하면서도 뭔가 낭패감이 든다. (크고, 추상적이고, 산업적인) 공공조각물의 모든 수사로부터 끌어낸, 쇼가 비엔날레에 내놓은 조각물은 참신한 호소력을 가지며 매력적이다. 쭈글쭈글한 알루미늄박과 판지로 만들어진 축소모형에서 인상적인 기둥으로 변형된 이것은 아름다움과 일상 경험의 잠재력을 강조하기 위해 모든 장대함의 겉치레를 피한다. 조각, 비를 피하는 곳, 그리고 ‘우리는 또한 특별하다’라는 낱말을 이루는 공원 벤치로 역할하는 쇼의 조각은 약동하는 공동체의 만남의 장소로서, 버려진 유토피아를 재건하는 모더니즘 버전의 유적으로부터 감상적인 서곡을 제공한다. 무중력의 열망으로 땅에서 솟아올라 반사되어 은백색으로 빛나는 <무제>는 완전하지 않은 모든 이들에 대한 찬사, ‘선량한 이들’을 위한 승리다.

©파트리샤 엘리스(인디펜던트 아트 라이터, 런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