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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2 부산과 양곤의 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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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3-03-25 09:43

작가모 셋
본전시

 
부산과 양곤의 손들

소형 비디오 카메라를 들고, 모 셋은 양곤(미얀마)과 부산(한국)의 다양한 사람들의 손놀림을 담았다. 우리는 주로 일상적인 행위를 하느라 바쁜 손을 보게 된다. 자갈치 시장에서 생선을 파는 아줌마는 장어 껍질을 벗기고, 남자들은 장기를 두고, 불안한 손가락은 나무 둥치 껍질을 두드리고 있다. 비디오는 몸에 밴 거의 자율적인 움직임의 특성을 강조한다. 손은 주인의 마음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지만, 오히려 진행중인 행위에 필수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모 셋의 작품을 보면 세계에서 가장 못 사는 나라들 중의 하나와 가장 성공적인 경제를 자랑하는 나라에서 손이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를 아시아를 가로질러 비교하게 한다. 하지만 사람들의 손놀림이 어떤 주어진 문화의 내적 기능에 핵심적인 열쇠가 될 수 있을까? 손놀림이 어느 정도는 손이 만지고 놓아두는 물건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대답은 ‘그렇다’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