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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2 공간 2012 –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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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3-03-25 09:54

작가전상철
본전시


공간 2012 – 리듬
천정에 매달려 설치된 전상철의 조각 작품은 미술관 로비를 염두에 두고 구상된 것이다. 엄청나게 크지만 공기처럼 가벼워 보이는 작품을 통해 그는 두 가지를 얻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이번 비엔날레에 강력한 조형적 질감을 가진 기성품을 전시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부산 사람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는 것인데, 항구도시로서 그 도시가 가진 노동의 역사를 상징할 수 있는 재료여야했다.
전상철은 (서로 다른 강도와 밀도와 색체를 가진) 다양한 종류의 어망을 사용 했다. 작품은 관람객들과 함께 그 공간을 공유했다. 공감할 만하다. 심지어 어망을 가볍게 잡아당길 수도 있어서, 특히 주변 환경을 점점 더 가상적 세계로 인식하려는 어린이 관람객들에게는 감각 체험을 제공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