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998

새천년의 빛-동방의 바람

1998 PICAF부산국제아트 페스트발에 관한 정보제공
기간1998. 11. 1∼11. 30 (30일간) 장소 부산시립미술관
참여작가188명(팀)

1998 나카자와 히데키

조회 18,062

관리자 2009-08-28 10:55

작가나카자와 히데키
미술가 세사르 코르네호의 말(CC): “나의 작품은 소통의 수단을 통해 조각의 사회적 요소를 통합하는 관심사로 나아가는, 건축의 추상적 표현에 대한 초기의 관심에서 발전했다. 나는 장소, 정체성과 기억의 구조, 이들 요소의 분해와 치환, 서로 다른 수준의 인식이 드러나게 되는 창작상황 사이에서 그 관계들을 탐구한다. 이 점에서 나는 의미의 구조로서의 건축환경의 연구를 통해 사회를 묘사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주20)
©한행길(비주얼아트 큐레이터, 뉴욕 자메이카 아트센터)